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모든것

큰거 온다 카카오 10월 초거대 AI 발표

by wilson윌슨 2023. 8. 7.

카카오는 자체 인공지능(AI) 모델을 업그레이드한 'Ko(코)GPT 2.0'을 오는 10월 이후 시장에 내놓겠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또 자사 모델뿐만 아니라 메타 '라마(LLaMA)2'와 같은 외부 대규모 언어모델(LLM)도 적극 활용하면서 카카오 주요 서비스별로 최적화된 맞춤형 AI 라인업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장기적 투자


카카오는 이에 따른 AI 투자비용이 올해 하반기 정점을 찍고 내년에는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배재현 카카오 공동체투자총괄대표는 "AI 관련 연구개발(R&D) 인력 증가와 차세대 언어모델 구축에 따른 인프라 수수료가 늘어나면서 카카오브레인의 영업손실이 하반기에는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다만 (카카오의 클라우드 자회사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제공하는 AI 학습·추론 관련 클라우드 인프라 활용을 확대하면서 집행되는 투자비용을 내재화해 투자 효율을 높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 매출


한편 카카오는 올 2분기 처음으로 분기 매출 2조원을 돌파했지만 영업이익이 1년 전보다 30% 이상 줄어들면서 수익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하 SM엔터테인먼트 실적 반영)은 113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7% 감소했습니다.

그나마 분기 매출이 2조42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1% 증가하며 몸집을 키우는 데 성공했습니다.

다만 SM엔터테인먼트 매출을 제외하면 1조804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 줄어든 역성장을 보였습니다